관리 메뉴

Fintecuriosity

[통계적 품질관리] 품질경영의 원칙 본문

Industrial Engineering/통계적 품질관리

[통계적 품질관리] 품질경영의 원칙

DataHolic26 2020. 7. 17. 20:10

 

이번 글의 내용은 '통계적 품질관리 4.0(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지음, 한국표준협회미디어)'의 내용을 참조 및 정리 하였으며 저의 개인적인 인사이트 또한 추가된 점을 먼저 밝힙니다.

 

KS Q ISO 9000 규격에서는 품질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원칙으로 7가지를 정의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품질경영의 4가지 세부 요소를 실천하기 위해서 반드시 준수되어야 할 활동 가이드입니다.

 


 

1) 고객중시

현재와 미래의 고객과 시장의 요구사항, 니즈, 기대 및 선호를 분석하여 경영정보의 근간으로 설정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기획 및 운영

 

2) 리더십

경영진이 비전, 방침, 가치 및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을 경영 의도대로 지속적으로 이끄는 능력

 

3) 인원의 적극참여

조직원을 비롯한 이해 관계자가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주어진 과제 수행에 참여하는 조직 문화의 구축과 인원의 과제해결을 위한 개인 역량을 극대화

 

4) 프로세스 접근법

과제의 인식과 해결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관련된 자원과 활동을 프로세스 전체적 관점으로 접근

 

5) 개선

조직의 총체적 성과에 대한 지속적이고 유연한 개선활동의 전개

 

6) 증거기반 의사결정

모든 의사결정 및 운영에 사실을 기반으로 하는 품질정보에 의거하여 실행

 

7) 관계관리 및 관계경영

조직 및 조직의 공급자는 상호 이익이 되는 파트너십 가치를 창조 및 조직은 고객을 심층 분석하여 고객별 특성에 맞는 고객관계경영 추구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s

 

[1] 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한국표준협회미디어, "빅데이터 시대 품질관리의 내비게이션 통계적 품질관리 4.0", 4-5 (2019) 

 

[2] 지민호. 국가표준인증 통합정보시스템. 2015, standard.go.kr/KSCI/standardIntro/getStandardSearchView.do?menuId=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