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Fintecuriosity

[통계적 품질관리] 품질경영의 정의와 4요소 본문

Industrial Engineering/통계적 품질관리

[통계적 품질관리] 품질경영의 정의와 4요소

DataHolic26 2020. 7. 17. 02:00

 

이번 글의 내용은 '통계적 품질관리 4.0(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지음, 한국표준협회미디어)'의 내용을 참조 및 정리 하였으며 저의 개인적인 인사이트 또한 추가된 점을 먼저 밝힙니다.

 

KS Q ISO 9000 규격에는 '경영'이란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조정활동'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품질경영 즉 'Quality Management' 란 품질에 관하여 조직을 지휘하고 관리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 규격은 품질경영을 4가지 세부 요소로 분류하여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1) 품질기획(QP: Quality Planning)

품질목표를 세우고,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운영 프로세스 및 관련 자원을 규정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의 task를 뜻합니다. 

 

2) 품질관리(QC: Quality Control)

품질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의 task를 의미합니다.

 

3) 품질보증(QA: Quality Assurance)

품질요구사항이 충족될 것이라는 신뢰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의 task를 의미합니다.

 

4) 품질개선(QI: Quality Improvement)

품질요구사항이 충족시키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둔 품질경영의 일부의 task를 의미합니다.

 


 

즉 품질경영은 품질방침 및 품질목표를 수립하고 이들을 품질기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및 품질개선의 세부 요소에 의해 품질 시스템 내에 이들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전반적인 관리기능에 관한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품질경영은 최고경영층에 의해 주도되어야 하며, 경제적인 관점또한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s

 

[1] 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한국표준협회미디어, "빅데이터 시대 품질관리의 내비게이션 통계적 품질관리 4.0", 4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