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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품질관리] 품질수준 결정요인 본문
이번 글의 내용은 '통계적 품질관리 4.0(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지음, 한국표준협회미디어)'의 내용을 참조 및 정리 하였으며 저의 개인적인 인사이트 또한 추가된 점을 먼저 밝힙니다.
품질은 사용자 즉 고객의 관점이 중요합니다. 객관적으로 제품을 구매했을 때 소비자가 느끼는 사용자 경험을 통하여 제품의 품질 및 기능을 판단하는데, 품질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각각 개인이 느끼는 기준이나 차이점 또한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작동하는가 안하는가를 이진분류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품질의 기준이 명확합니다. 양품이면 좋은 품질일테고 불량품이면 안좋은 품질의 속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중심의 품질에 관한 포괄적 정의는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시대로 발전해 나가면서 그 의미와 기능들이 점차 확대되어 정의가 되었습니다. 하버드 대학 경영대의 가빈(D.A. Garvin) 교수님은 품질수준의 결정요인은 총 8가지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8가지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빈의 품질수준 결정요인]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s
[1] 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한국표준협회미디어, "빅데이터 시대 품질관리의 내비게이션 통계적 품질관리 4.0", 3 (2019)
[2] Garvin, David A. "Competing on the Eight Dimensions of Quality" Harvard Business Review 65, no. 6 (November–December 1987).
[3] Yassin, Mariam. "Managing Quality" Slidesh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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