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언어적지식
- 공대생의문과공부
- 특허
- 확률기반자연어처리
- 지식재산경영
- 품질경영
- 공대생의산업공학공부
- 자연어처리
- 국어국문학
- 인공지능
- 컴퓨터공학
- 공대생의경제공부
- 경제용어
- 일일경제공부
- 지적재산권
- 영어영문학
- 고전방법론
- 메타휴리스틱
- 이공계를위한특허이해
- 공대생의전공공부
- 통계적품질관리
- 언어학
- 정보시스템설계및분석
- 공대생의언어학공부
- 통계학
- 공대생의연구공부
- 정보시스템
- 최적화기법
- 산업공학
- 최적화문제
- Today
- Total
Fintecuriosity
[Daily 경제공부] 립스틱 효과 (Lipstick Effect) 본문
'립스틱 효과'라는 말을 들으면 제일 먼저 연관되는 단어가 무엇이 있을까요?
쇼핑과 소비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립스틱이랑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아름다움을 위해 쓰는 용품이라는 것도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립스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자 사용합니다.
'립스틱효과'는 불황기에 립스틱 같은 저가 상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뜻합니다.
경기 불황일 때 저가 상품이 잘 팔리는 현상을 의미하며 저가 제품 선호 추세라고도 불립니다. 립스틱 효과는 1930년 대공황 때에 산업별 매출 통계를 근거로 만들어진 용어입니다. 본래 립스틱만 발라도 분위기가 살아나는 효과를 얻는다는 뜻이며, 경기가 침체되어 큰 소비를 하지는 못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효용을 주는 상품의 경우 호황기보다 불황일 때가 오히려 더욱 잘 팔린다고 합니다.
경제 상태가 안 좋으면 자연적으로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이러한 경기 불황에는 소비를 줄여서 꼭 필요한 것만 사며 절약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욕구는 존재하고 있습니다. 경기가 불황임에도 불구하고 가끔은 디저트, 매니큐어, 넥타이와 같은 작은 사치가 '립스틱 효과'로도 나타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립스틱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있어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작은 사치)는 무엇인가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Daily 경제공부] 포스트는 제가 작성했던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인용하고 있으며,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매일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며 현재 트랜드에 맞는 예제나 더 쉬운 개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경제 > 일일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ily 경제공부] 그림자 금융(Shadow banking system) (0) | 2020.07.14 |
---|---|
[Daily 경제공부] 공유경제 (Sharing Economy) (0) | 2020.07.13 |
[Daily 경제공부] 콜라보노믹스 (Collabonomics) (0) | 2020.07.12 |
[Daily 경제공부] 솔로 이코노미 (Solo Economy) (0) | 2020.07.11 |
[Daily 경제공부] 풍선효과(Balloon Effect) (0) | 2020.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