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Fintecuriosity

[Daily 경제공부] 콜라보노믹스 (Collabonomics) 본문

경제/일일 경제공부

[Daily 경제공부] 콜라보노믹스 (Collabonomics)

DataHolic26 2020. 7. 12. 00:46

 

'콜라보노믹스'란 들었을 때 단어 콜라보레이션하고 비슷하다고 생각이 드시지 않았나요?

네 맞습니다! 콜라보레이션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콜라보노믹스는 협력을 통해 나타나는 효과를 통해 어떻게 경제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중심을 두고 있는 용어입니다.

 

LG전자와 Microsoft의 협약

 

'콜라보노믹스'란 다른 기업과 협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협업의 경제학 용어를 뜻합니다.

 

루이비통 X 슈프림

 

Collaboration + Economic

협업을 뜻하는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과 이코노믹스(economics)의 합성어로, 협력의 경제학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기업 간의 협력을 통해서 상호 간에 금전적인 이익이나 브랜드 인지도 상승, 고객 네트워크 확장 등 과 같은 부가적인 이득을 얻어내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콜라보노믹스는 2008년 미국 발 경제 위기 때 산업계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이때 기업들은 경기 침체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협업과 협력을 선택했습니다.

현재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빠르게 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생겨나며 시장에서 치열한 기술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며 서로 협력을 통해 많은 기업들은 위기를 극복하며 발전하는 전략들을 택하고 있습니다.

※ 이번 포스트는 우리 생활에서 익숙한 콜라보노믹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의미또한 콜라보레이션과 일맥상통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Daily 경제공부] 포스트는 제가 작성했던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인용하고 있으며,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매일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며 현재 트랜드에 맞는 예제나 더 쉬운 개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