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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to Language] Ch_01 문장과 비문장의 지식 본문
◎ Knowledge of Sentences and Nonsentences
이 세상에는 정말 무수하고 많은 문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문장들을 외우거나 저장하기 위해서는 무한한 용량의 저장소가 필요하게 됩니다. 마치 컴퓨터가 파일들을 저장하는데 있어서 공간이 필요한 것과 똑같은 맥락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뇌는 안타깝게도 유한한(한정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기에 모든 새로운 문장들을 다 머릿 속에 집어넣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정말 무수하고 많은 문장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많은 문장들을 외우거나 저장하기 위해서는 무한한 용량의 저장소가 필요하게 됩니다. 마치 컴퓨터가 파일들을 저장하는데 있어서 공간이 필요한 것과 똑같은 맥락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뇌는 안타깝게도 유한한(한정적인) 공간을 가지고 있기에 모든 새로운 문장들을 다 머릿 속에 집어넣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언어를 배울때 우리는 반드시 한정된 무언가를 배우게 됩니다. 이 말은 즉슨 우리가 쓰는 단어들은 한정적이며 문장들을 저장하는 공간또한 한정적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가 하루에 1000개의 문장을 배운다고 가정을 한다고 상황을 부여해봅시다.)
1. 배운 문장 중 자주 쓰는 문장들이 정해져 있다. (쓰는 문장이 한정적)
2. 모든 배운 문장들을 머릿속에 다 저장할 수는 없다. (배우는 문장이 한정적)
- 물론 1000개의 문장을 배워서 머릿속에 다 저장은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1000개의 문장의 진정한 의미 또는 1000개의 문장을 바로 배운 다음 날 실전에서 쓰거나 배운 문장들을 상대방에게 바로 전달할 수 있을까요?
음.. 아무래도 힘들 것입니다. 여기에서 이 가정한 예제가 실현가능성이나 팩트(사실)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핵심은 우리가 언어(문장)을 배우고 쓰는데 있어서 저장공간과 활용성또한 모두 한정적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보통 하나의 단어 뒤에 또 다른 단어를 붙이게 되면 항상 문장을 이루게 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책의 예제를 통해서 문장과 비문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ould you agree with the following judgements?
a. What he did was climb a tree.
b. What he thought was want a sports car.*
c. Drink your beer and go home!
d. What are drinkng and go home?
e. I expect them to arrive a week from next Thursday
f. I expect a week from next Thursday to arrive them*
g. Linus lost his security blanket
h. Lost Linus security blanket his *
위의 문장들을 차례로 읽고 해석을 해보면 직관적으로 b,f,h(파랑색으로 bold 처리된)의 문장들이 이상하다고 느끼셨을 것입니다. 그러면 위에서 제가 말한 내용 중에서 단어와 단어를 조합했을때 문장이 된다고 하였는데 파랑색 문장들은 여러 단어들이 합쳐졌음에도 불구하고 문장이 아닌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어학 지식에서 문장을 만드는데 있어서 규칙(rule)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장을 만드는데 규칙은 문법을 따라야 합니다. 이렇게 문장과 비문장(단어들끼리 모였을 때 문장이 아닌 문장)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더 나아가서 다음 포스트에서는 "언어적 지식과 성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예와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는 "An Introduction To Language" 책의 내용을 참조, 번역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정보를 추가하여 쓰여졌습니다.
An Introduction to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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