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Fintecuriosity

[Daily 경제공부] 국민소득이란 무엇인가? 본문

경제/일일 경제공부

[Daily 경제공부] 국민소득이란 무엇인가?

DataHolic26 2020. 9. 24. 01:10

 

'국민소득'이란 한 나라 안에 있는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가 일정기간 중에 새로이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하여 합산한 것으로 한 나라의 경제수준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임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국민소득은 포괄범위나 평가방법 등에 따라 국내총생산(GDP), 국민총소득(GNI), 국민순소득(NNI), 국민처분가능소득(NDI), 국민소득(NI), 개인가처분가능소득(PDI)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국민소득지표로 한 나라의 경제력이나 그 국민의 생활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성장률, 투자율, 저축율, 노동소득분배율 등 경제상황에 대한 각종 분석지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지표들은 경제정책을 수립, 평가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민소득통계는 UN 등 국제기구가 마련한 '1993 국민계정체계 (System of National Account 1993)'를 기준으로 편제되고 있습니다.  이 국민계정체계에서는 밀수, 도박, 매춘 등과 같은 불법적 경제활동이나 조세, 사회보장분담금 등의 회피를 위해 고의적으로 숨기는 생산활동의 결과도 국민소득통계에 포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를 포함한 거의 모든 나라가 자료부족 등으로 이를 대부분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장환율로 환산한 미달러 표시 1인당 국민소득은 국가 간의 경제수준 비교를 위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득환산에 이용된 시장환율이 자본거래의 영향을 많이 받고, 비교역 재화나 서비스의 상대가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함에 따라 국가간의 경제력이나 후생수준의 정확한 비교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UN이나 OECD 같은 국제 기구에서는 회원국의 통화의 대외실질구매력을 반영한 구매력 평가(Purchasing Power Parity) 환율 표시 1인당 국민소득을 산출하고 있습니다. 

 

 

 

 

 

※ 오늘도 쉽고 재밌게 경제공부를 통해 '국민소득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