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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설계] 컴포넌트 기반 개발 & 객체 클래스 개발 본문
※ 컴포넌트 기반 개발은 여러 프로그램들에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용도의 소프트웨어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객체지향 개발과 유사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컴포넌트들은 객체보다 작은 단위일 수도 있고, 통화 환산과 같이 하나의 비즈니스 기능을 다루는 소프트웨어 부분처럼 클 수도 있습니다. 컴포넌트 기반 개발의 기본 개념은 다양한 수준의 복잡성과 크기를 가진 컴포넌트들을 결합시킴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많은 벤더들은 필요한 컴포넌트들을 불러내어 결합시키기만 하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컴포넌트 라이브러리들을 개발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객체 클래스들에 대한 재사용이 효과적임을 알려주는 근거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연구실에서 객체 클래스 라이브러리들을 재사용함으로써 생산성을 올리고, 오류를 감소시키며, 재작업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HP의 경우, 재사용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특정 제품들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18개원에서 5개월 이내로 3배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조직에서는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기 위해서, 여러 이슈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기술적인 이슈로는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들을 생성하고 명확히 정의하고 이름을 붙일 수 있는 방법론이 부재한 점, 그리고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재사용이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자원들의 개수가 부족한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조직적 이슈로는 재사용에 대한 노력의 결여 뿐만 아니라 재사용을 촉진시키는데 필요한 적절한 교육 훈련과 보상의 결여, 재사용을 정착시키는 데 있어 필요한 조직적 지원의 결여, 재사용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경제적 이득에 대한 측정의 어려움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 하나를 개발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당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조직들은 컴포넌트 판매를 주요 비즈니스로 수행하고 있는 상업 조직들과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경쟁이 불가능합니다. 성공은 사용자 수와 프로젝트 개수의 대규모화를 통해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더 나아가서 다음 포스트에서는 "재사용에 대한 접근"에 대해서 자세하게 예와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는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책의 내용을 참조 및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정보를 추가하여 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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