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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에 대한 피드백 본문
※ 소프트웨어 선정 시준을 바탕으로 검증된 소프트웨어를 실제 사용하고 운영해보는 것만큼 좋은 평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관련 문서들, 교육 훈련 자료들, 그리고 심지어는 기술 지원 장비들까지도 검증할 필요가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고객사는 입찰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벤더들에게 그들의 소프트웨어를 일정 시간(무료 또는 합의된 비용으로)동안 설치하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는 소프트웨어가 벤더들이 만들어놓은 최적화된 환경이 아니고 고객사의 실제 업무 환경을 대상으로 해야 하며, 이를 통해 고객사는 해당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실질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깊이 있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본 다른 사용자들의 의겨을 받는 것입니다. 벤더들은 대부분 자사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존 고객사와 향후 다른 잠재 고객사와 접촉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의 목록을 제공할 것입니다 (벤더들은 당연히 자사 제품을 만족스러워하는 고객사들에게 대해 말할 것이므로, 우리는 고객사들의 한 쪽 입장만 조사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전문가 집단, 대학 친구들, 무역 협회, 또는 비즈니스 모임 등을 통하여 알게 된 개인적 네트워크를 정보 공급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개인적 정보 공급원들을 찾는 것을 주저하지 말고, 현재 또는 과거의 사용자들은 해당 패키지에 대해 깊은 통찰력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패키지에 대해 폭넓은 견해를 얻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소프트웨어를 평가하고 사용자의 의견을 수집하는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관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에서 제공하는 조사결과는 구독 서비스나 요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관련된 조사결과들이 상업적인 출판물에 게재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업적인 출판물에 게재된 기사나 심지어는 소프트웨어 평가 결과들도 소프트웨어 생산업체와 관련된 경우가 종종 있긴 하지만 편향적이지는 않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더 나아가서 다음 포스트에서는 "재사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예와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는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책의 내용을 참조 및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정보를 추가하여 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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