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Fintecuriosity

[정보시스템 설계] 재사용 본문

Industrial Engineering/정보시스템 설계

[정보시스템 설계] 재사용

DataHolic26 2020. 8. 26. 18:46

 

※ 재사용(reuse)이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이전에 작성된 소프트웨어 자원들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 중에는 여러 애플리케이션들에 걸쳐 상대적으로 공통적인 것들이 많이 있는데, 그러한 일반적인 부분들을 매번 다시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면 여러 측면에서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은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기능들에 대해 기존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프로그래머들이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재사용은 개발 시간을 줄여주고, 일정이 초과되는 경우를 줄여줄 것입니다. 기존에 작성된 소프트웨어의 부분들은 이미 테스트를 마친 상태이므로, 그것들을 재사용하는 것은 오류율을 줄이고 더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해내는 결과를 가져오며 유지보수 비용을 줄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재사용은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측면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개발 기술에 대해 가장 많이 적용됩니다. 그것은 객체 지향(object-oriented) 개발과 컴포넌트 기반(component-based)개발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더 나아가서 다음 포스트에서는 "컴포넌트 기반 개발"에 대해서 자세하게 예와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는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책의 내용을 참조 및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정보를 추가하여 쓰여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