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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설계] 자원 예측 및 자원 계획 수립 본문
※ 자원 예측 및 자원 계획 수립은 각 프로젝트 활동에 필요한 자원의 요구사항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의 자원 계획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자원 계획은 자원을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획득하고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예를 들자면 프로게이머를 필요로 하는 일에 대한 계획이 충분히 세워지지 않은 시점에서는 프로그래머들을 더 늘리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규모와 비용을 예측하기 위해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측을 위해 가장 멀리 사용되는 방법이 바로 COCOMO(COnstructive COst MOdel)인데, 이것은 서로 다른 복잡성을 가진 예전 프로젝트들로부터 도출된 파라미터들을 사용합니다. COCOMO는 이러한 파라미터들을 사용하여 기본적, 중간적, 복잡한 시스템들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예측합니다.
인력은 프로젝트 자원에서 가장 중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입니다. 작업 완성 시간 추정과 전반적인 시스템 품질에는 작업에 대한 인력 배치가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에게 새로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작업을 할당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멤버들이 너무 과도한 작업이나 그들의 능력에 부합되지 않는 작업을 맡지 않도록 하는 것도 앞의 경우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자원에 대한 추정은 특정 활동에 할당된 실제 인력의 능력을 바탕으로 수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작업을 할당하기 위한 접근방법 중 하나는 프로젝트 기간 동안 직원 각각에게 한 가지 유형의 작업을 (또는 단지 및 몇 가지 유형의 작업만을) 할당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직원에게는 모든 컴퓨터 화면 인터페이스를 생성하는 작업을 할당할 수도 있을 것이고, 또 다른 직원에게는 모든 시스템 리포트들을 만드는 작업을 할당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특정분야에 국한된 할당 방식은 두 직원 모두가 자신의 특정 작업에 몰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작업이 너무 전문적이거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작업자가 지루함을 느끼게 될 수 있는 경우라면, 작업자에게 좀 더 다양한 작업들을 할당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법은 작업 능률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도적인 접근방법은 전문성과 작업의 다양성 간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작업을 부여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작업 할당은 프로젝트의 규모와 프로젝트 팀이 보유한 능력들에 의해 좌우됩니다. 작업을 할당하는 방법과는 관계없이, 팀 멤버 각각은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러한 규칙이 예외로 인정될 수 있는 경우로는 어떤 주어진 작업이 담당 멤버의 작업 시간 중 단지 일부분만을 차지하거나 또는 아주 상황이 급박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더 나아가서 다음 포스트에서는 "일정 계획 수립"에 대해서 자세하게 예와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는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책의 내용을 참조 및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정보를 추가하여 쓰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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