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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품질관리] 데이터와 정보 본문
이번 글의 내용은 '통계적 품질관리 4.0(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지음, 한국표준협회미디어)'의 내용을 참조 및 정리 하였습니다.
※ '데이터'는 제조공정관리 활동이나 수입.공정 및 제품검사 활동 등의 조직내부에서 구해지거나, 시장조사, 동종업계의 자료, 고객에게서 얻는 정보 등 조직외부에서 구해지게 됩니다.
데이터는 로트나 집합에 대한 사실은 표현한 증거입니다. KS Q ISO 9000 규격은 '정보'를 의미 있는 데이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다음 사항을 만족해야 합니다.
ⓐ 데이터는 로트의 관리 또는 개선의 목적에 따라 품질특성과 연관되어 질 것
ⓑ 데이터는 계획적. 통계적인 사고법에 기초하여 수집.정리 되어질 것
ⓒ 데이터의 내용이 사실을 객관적으로 표현하고, 가능한 한 수량화되어 있을 것
ⓓ 데이터의 분석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층별이 가능한 관련 요인과 조건이 함께 추출될 것
ⓔ 데이터가 정보화되어 정보원에서부터 그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되지 않도록 합리적인
전달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을 것
ⓕ 전달된 정보가 반드시 피드백 되는 체계가 설계되어 있을 것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s
[1] 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한국표준협회미디어, "빅데이터 시대 품질관리의 내비게이션 통계적 품질관리 4.0", 14-15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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