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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품질관리] 통계적 품질관리의 역사 (4차 산업혁명) 본문
이번 글의 내용은 '통계적 품질관리 4.0(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지음, 한국표준협회미디어)'의 내용을 참조 및 정리 하였습니다.
통계적 품질관리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산업사회의 동반자로 함께 발전을 해왔습니다.
※ 4차 산업혁명
최근 4차 산업혁명이란 전혀 새로운 경영환경의 대표적인 tool로 빅데이터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는 자동화 기긱와 통신의 발달로 terabyte 수준으로 집계되는 여러 가지 형태의 실제 데이터를 뜻합니다.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은 빅데이터의 집계와 활용을 사운을 걸고 연구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의 해석과 활용을 위해서는 통계적인 접근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도 빅데이터를 주요 국가 과제의 하나로 인식하며, 관련 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해서 국가자격제도를 도입하는 중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 한다는 뜻이며, 정보의 효과적 활용이 곧 국가 및 기업 경쟁력 우위의 주요 요소로 인식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SQC는 데이터의 집계, 분석 및 모니터링에 관한 정보운영 tool이므로 이러한 빅데이터의 효과적인 운영에 첨병이 될 것임을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는 SQC는 시대의 요구와 함께 진화되어 왔으며, 품질우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첨병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은 물론 앞으로는 빅데이터의 발전으로 점점 더 그 역할이 중시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에게 SQC 기법을 적극적으로 appeal하고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우선순위가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s
[1] 양희정, 김광수, 정상윤. 한국표준협회미디어, "빅데이터 시대 품질관리의 내비게이션 통계적 품질관리 4.0", 11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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