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Fintecuriosity

[OR] Operational Research의 기원 part 1 본문

Industrial Engineering/Operational Research

[OR] Operational Research의 기원 part 1

DataHolic26 2020. 9. 30. 22:57

 

 

 

 


 

산업혁명의 출현 이래로 전 세계에 걸쳐 조직의 크기와 복잡도가 놀랄만큼 성장한 것을, 우리는 주변에 있는 인프라들을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초창기의 장인들의 소규모 작업장들이 오늘날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변화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혁명적 변화의 핵심적인 부분은 이들 조직들의 노동력과 경영책임, 두 영역에서의 놀라운 분업화에서 발생합니다. 

 

이 같은 성장의 결과는 눈부실 정도로 대단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문화의 진행은 많은 조직에서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여 왔고, 현재도 야기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문제는 조직의 많은 하위조직이 비교적 자율적으로 성장하며 자신들 고유의 목표나 가치체계를 가지게 되고, 따라서 전체 조직의 행동과의 관계가 헝클어지거나 방향성을 상실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하위조직에게 최적인 것이 종종 다른 하위조직에게는 장애가 되어, 조직간의 상충하는 방향으로 일을 추진하게 됩니다. 

 

조직의 전문성과 복잡도가 성장하면서 전체 조직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에 가용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문제는 점점 어려워 집니다. 이런 종류의 문제와 이들을 좀 더 잘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필요가 경영과학(혹은 운용과학, Operational Research)의 등장배경이 됩니다.

 


 

OR의 기원은 조직의 관리에서의 과학적 접근을 사용하는 초기의 시도들이 행해진 수십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OR이라는 이름으로 활동이 시작된 것은 세계 2차대전의 군사적 활동으로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전쟁에서의 다양한 군사적 작전의 활동들에서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정하려는 필요는 굉장히 시급하고 중요해 졌습니다. 이에 따라 영국군에서 제일 먼저, 그리고 이어서 미국군에게 다수의 과학자들을 소집하여 다양한 전략적, 전술적인 문제들에 대해 과학적 접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과학자들은 군사적 작전들(operations)에 대해 연구(research)할 것을 요구 받았습니다. 바로 이들 과학자 팀이 최초 OR팀 이였습니다. 레이더라는 새로운 군사도구를 사용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개발하면서 이들 OR팀은 영국에서의 항공 전투의 승리 도구가 되었습니다. 함대의 순양작전과 대잠수함 작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OR 팀은 북대서양의 전투의 승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슷한 노력들이 태평양에서의 "아일랜드 캠페인(Island Campaign)"이라는 섬과 섬을 연결하여 점령하는 작전에서도 성공적 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ferences]

 

[1] Hillier, F. S., Schmedders, K., Stephens, M., Hillier, M., O'Sullivan, M., & Lieberman, G. J. (2001).  Introduction to operations research. Boston, MA: McGraw-Hill.

 

[2] H. Ryu. (2020). Operational Research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