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Fintecuriosity

[Daily 경제공부] 거미집 이론(Cobweb Theorem) 본문

경제/일일 경제공부

[Daily 경제공부] 거미집 이론(Cobweb Theorem)

DataHolic26 2020. 8. 23. 00:25

 

'거미집 이론'은 수요의 반응에 비해 공급의 반응이 지체되어 일어나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수요량은 가격의 변동에 따라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할 수 있지만, 공급량은 반응이 나타나는데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 균형 가격은 일정 정도의 시행착오를 거친 후에야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수요/공급 곡선상에 나타내면 가격이 마치 거미집과 같은 모양으로 균형 가격에 수렴되는데, 여기서 파생된 이론이 거미집 이론입니다.

 

 

 

거미집 이론에서 상정하는 대응 경로는 공급의 탄력이 수요의 탄력성보다 작은 경우에 수렴적 변동, 공급의 탄력성이 수요의 탄력성보다 큰 경우에 발산적 변동, 공급의 탄력성과 수요의 탄력성이 같은 경우에 순환적 변동의 3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러면 쉽게 예를 들어 설명을 하겠습니다. 항상 우리의 삶에는 트렌드에 의해서 유행하는 상품이 하나씩은 있습니다. 올해 2019년 웰빙 열풍이라 배추를 먹는 게 유행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올해는 날씨도 좋고 자연재해가 없어 시장에서 배추 농사가 풍작을 거두었습니다. 우리는 이 풍작이 좋은 뉴스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 배추를 먹는 게 유행인데 풍작이면 많은 양이 풍작 되어서 나오면 가격도 싸질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러한 풍작은 농부들에게 공급 초과로 인한 가격 하락과 손실로 연결되게 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흉작일 때는 작은 공급 감소로 인해 가격 상승이 일어날 것입니다. 흉작일 때는 비교적 타격을 덜 받은 곳이 당연히 우위를 점할 것입니다.

이러한 농작물의 잘되고 못된 상황이 이러한 가격 변동성을 만들고 상품의 수익성 자체의 변동성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돈을 많이 벌어다 주는 농작물이 있다면 다음 파종시기에 더 많은 농부들이 앞다투어 재배를 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러한 상황은 다음 수확 시기에 공급초과로 인한 수익성 감소를 부릅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공급초과로 인한 가격 하락과 손실과 일맥상통합니다. 더불어 이러한 수익성 감소는 다시 재배할 때 감소로 이어져 다음 수확 시기에는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상품에 대한 수요는 즉각적으로 변하는데 공급 변화는 즉시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가격 변동은 '거미집 이론'을 뜻합니다.

 


 

 

더욱 쉽게 표현하면 유행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했을 때라는 예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겨울에는 토끼모자가 유행입니다. 그러면 누구나 다 이 토끼모자를 팔려고 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공급초과를 일으킬 테고 원래 이 1000원인 이 제품을 2000원에 팔려던 점주들은 다른 경쟁자(점주)들이 늘어남을 인지하고 가격을 1500원 정도로 조정한다고 가정합시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공급초과는 가격 하락과 손실을 잘 보여주는 예입니다.

거미집 이론에 의하면 농산물은 폭락폭등을 반복하면서 수급의 균형을 찾아갑니다.

 


위에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단어들은 시세를 나타낼 때 주식, 금융시장에 자주 쓰이는 표현들입니다. 아래의 포스트를 참조하시면 예제와 함께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첨부합니다. 참조하세요~

 

 

[Daily 주식 용어] 주식 시세에 관련된 용어 part1

※ 시세시세란 시가와 같은 말로 그 당시의 가격을 말합니다. 시세에 관련된 용어는 주식시장으로만 한정이...

blog.naver.com

 

※ 오늘도 쉽고 재밌게 경제 공부를 통해 '거미집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