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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본문

Industrial Engineering/정보시스템 설계

[정보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DataHolic26 2020. 7. 13. 00:41

 

 

방법론(methodologies)은 최종 산출물, 즉 정보시스템의 개발을 도와주는 단계적 접근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방법론은 시스템 사용자에 대한 직접 관찰이나 인터뷰 등과 같은 다양한 개발 기법들과 결합되어 있습니다.

 

기법(techniques)은 우리들이 시스템 분석가로서 수행한 작업들이 완벽하고, 이해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다는 점을 프로젝트 팀원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해 준수하게 될 프로세스들 입니다.

 

- 기법은 정보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인터뷰를 실행하는 것,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활동들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과 시스템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도식화 하는 것, 사용자들의 업무 지원을 위해서 시스템이 생성해주는 청구서와 같은 보고서를 설계해주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위의 사진을 통해 웹서비스를 UML Diagram을 도식화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는 UML Diagram 말고도 다른 다양한 기법들을 통하여 팀원들 혹은 고객들에게 어떻게 정보시스템(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도구(tools)는 특정 기법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 도구와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방법론, 기법, 도구 이 3 가지 요소들은 시스템 분석 및 설계에 대한 조직의 접근방법을 구성하는 요소들로서 함께 활용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더 나아가서 다음 포스트에서는 "시스템의 정의"에 대해서 자세하게 예와 함께 기록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트는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책의 내용을 참조 및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제가 이해한 정보를 추가하여 쓰여졌습니다.